영화에 대한 잡설들/오감만족... 이 영화 봤수?

명장-진가신의 새로운 도전, 글쎄?

송씨네 2008. 1. 24. 01:00

 

내가 생각했던 진가신 감독은 아무래도 '첨밀밀'의 이미지가 강했던 감독으로 기억된다.

진가신 감독 이후에도 미국으로 진출하여 '러브레터'란 작품도 만들고 '퍼헵스 러브'라는 뮤지컬 영화를 만들게 된다.

그리고 꾸준히 한국팬들에게 노크를 하였다. 하지만 사람들이 생각하는 진가신의 영화들은 역시 내가 생각했던대로 '첨밀밀'을 기억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이 분명하다.

 

진가신 감독이 내한하면서 한 말 역시 한국에서 자신을 알리게 된 작품인 '첨밀밀'을 의식한 이야기도 있어보였다. 신작 '명장'은 역시 그런 면에서 그 답지 않은 영화라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다.

사랑이야기도 물론 있지만 전쟁과 스팩타클, 그리고 그 속의 암투를 다루고 있는 남자들의 이야기인 영화이기도 하다.

 

19 세기 중엽 청나라는 한마디로 전쟁터나 다름이 없었다. 대신들은 잘난척만 하고 있고 백성들은 힘들어 죽을 지경이다. 그러던 와중에 청나라 장군 방청운은 이들 농민 반란군의 싸움에서 패했다.

더구나 몰살당한 전쟁터에서 구사일생으로 혼자 살아남았다.

가진 것 없는 방청문은 도적단을 만나게 되면서 일생 일대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다. 물론 이것은 바로 이 도적단 일원인 조이호와 강오양 역시 마찬가지이다.

도적질로만은 세상을 살아갈 수 없음을 깨달은 이들은 청나라 군대로 입대하게 되고 이들 도적단 모두 역시 새로운 삶을 살게 된다. 이를 계기로 세 사람은 의형제를 맺게 된다.

하지만 조금씩 분열되는 이들의 관계는 소주성 탈환에서 절정을 이루고 남경성 탈환에서 심각한 분열을 보이게 된다. 그리고 그 배신은 끝없는 추락의 길로 빠지게 된다.

 

 

사실 간략하게 이 영화의 줄거리를 이야기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더구나 청나라 역사를 우리가 잘 모르는데 어떻게 알기 쉽게 설명해야 하는가라는 의문도 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 작품은 간단하게 요약하면 남자들의 우정과 형재애, 그리고 오만으로 인해 분열되고 추락하고 결국 배신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작품은 진가신 작품답지 않게 상당히 많은 스팩타클한 전투 장면이 많다.

CG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보도자료나 팜플렛에는 나와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영화속에서 화살이 비처럼 쏟아지는 장면은 '반지의 제왕'이나 '300'같은 판타지 영화가 아니고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명장면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이 영화는 후반으로 가면 스팩타클은 사라지고 세 남자의 심리전으로 그 상황이 달라진다.

전반과 후반의 영화 스타일이 완전히 달라지는 것이다.

물론 이런 장면을 부담없이 볼 수 있는데에는 유덕화와 금성무의 역할이 컸다고 본다.

또한 이연걸 역시 '황비홍'이나 '무인 곽원갑' 같은 작품이후 또다시 삭발 장면을 연출함으로써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그의 여전한 액션(무술)은 물론이고 말이다.

 

하지만 이 영화가 도무지 진가신 영화같지 않다고 느껴지는 것은 앞에도 느겼듯이 '첨밀밀'의 이미지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김지윤 감독과 함께한 호러 공포 옴니버스 영화인 '쓰리'와 진가신의 전문이라고 할 수 있었던 멜로물 '금지옥엽' 시리즈도 있었지만 앞에도 이야기했듯 '퍼헵스 러브'나 '러브 레터'에서 국내에서 실패했고 그다지 괜찮은 신작을 국내팬들에게 보여주지 않은 점에서 웬지모를 낮설음이 느껴지지 않는가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이번 진가신 감독의 도전이 앞으로 그가 새로운 장르의 개발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갖아본다. 

 

 

자, 아울러 여러분에게 보여드릴 보너스 화면은 1월 22일 롯데시네마에서 있었던 '명장' 기자시사회장에서 무대인사를 한 진가신 감독의 모습을 담은 화면이다.

 

 

 

 

 

이야기 도중에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내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 우려가 현실이 되었다라고 느낀것은 실제로 이 영화의 시사회 후 종로의 거리를 거닐다가 벌써 돌고 돌아다니는 이 영화의 복사본 DVD가 거리를 활개(?)치고 다닌다는 것이다.

한국팬들을 위해 타이틀 롤을 한글로 자체 제작한 것과 더불어 홍콩(중국)에서 개봉된 것과 달리 더 추가된 장면으로 관객들과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으니 진가신 감독의 새로운 면이 보고 싶으신 분들은 극장을 찾아주시길 바란다.